라우팅 프로토콜은 크게 Connect, Static, 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로 분류할 수 있다.

구 분 설 명
Connect 라우터나 L3 스위치에서 장비와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토콜이다.
Static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수동으로 설정된 네트워크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토콜이다
Dynamic 동일 라우팅 프로토콜을 운용중인 장비간에 교환된 네트워크 정보를 관리하는 프로토콜이다.

  과거에는 Static 라우팅 프로토콜의 경우 직접 연결된 장비와의 장애만 인지할 수 있어 대부분의 기업이 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Static 라우팅 프로토콜이 SLA, Track 등과 연동되어 다양한 장애를 인지할 수 있는 기술들이 나오면서 Static 라우팅 프로토콜만을 사용하는 회사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기술이 변화하면서 기술간 장단점 비교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나, Static 라우팅 프로토콜의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비교적 낮은 네트워크 지식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과 IT 인프라 환경 변화 시 경로상에 있는 모든 장비에서 설정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능동적 대응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회사 네트워크의 크기와 상관없이 네트워크 경로가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 Static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다중 경로 환경에서 네트워크 요구 조건이 복잡한 경우 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그리고, Dynamic 라우팅 프로토콜은 역할에 따라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와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로 분류할 수 있으며, 동작원리에 따라 Distance Vector와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로 분류된다. BGP는 Distance Vector와 Link-State로 구분한다면 Distance Vector 계열에 속하지만 Path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로 IGP와는 별도로 구분한다.

분류 방법 분 류 설 명
역할 EGP 서로 다른 AS 간에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구동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대표적인 프로토콜로는 BGP(인터넷 라우팅 프로토콜)가 있다.
IGP 단일 AS 내에서 구동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RIP, EIGRP, OSPF, IS-IS 등 다양한 프로토콜이 있다.
동작 원리 Distance Vector 직접 연결된 장비가 보내준 정보만을 가지고 각 네트워크에 대한 거리(Metric)을 비교하여 Best-Path를 선출하는 프로토콜로 RIP, EIGRP 등이 이에 속한다.
Link-State 네트워크 망에 있는 각각의 장비가 보내준 네트워크 정보를 기반으로 각각의 장비가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그리고 SPF 알고리즘을 통하여 Best-Path를 선출하는 프로토콜로 OSPF, IS-IS 등이 이에 속한다.
Path Vector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할 때 거쳐갔던 모든 AS 정보를 추가하여 그 정보를 기반으로 라우팅 Loop을 차단하고, Best-Path를 선출하는 프로토콜로 BGP 등이 이에 속한다.

  라우팅 프로토콜을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인 방법으로 분류를 해 보았다. 위의 표에서는 OSPF를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로 분류하였으나, OSPF 라우팅 프로토콜은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의 특징을 몇가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Distance Vector와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