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PF Network type 중 Broadcast는 다음의 경우 자동으로 적용된다.

  • Layer 2 Encapsulation: Ethernet, Token-ring와 같은 Multi-Access Protocol
  • loopback interface (Cisco의 경우 ‘Loopback’ Network type을 별도로 만들어 적용함)

  그럼,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Broadcast network type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Broadcast나 Multicast를 전송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이다. Broadcast network type으로 Point-to-point network type과 마찬가지로 Multicast ‘224.0.0.5’로 Hello Packet을 전송하여 Neighbor를 자동으로 선출하기 때문에, Multicast Packet을 보낼 수 있는 경우에만 설정이 가능한 Network type이다.

  그래서, Broadcast network type도 ATM, Frame-relay, X.25와 같이 default로 Multicast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Protocol에서는 default로 적용할 수 없다.

특징 1. Broadcast는 Multicast를 이용하여 Neighbor를 자동으로 선출한다.

  다음으로는 DR/BDR을 선출하느냐 하는 부분이다. ‘OSPF Hello Packet 구조‘ 에서 설명했듯이 Broadcast network type으로 설정되는 Ethernet이나 Token-ring 등은 Full-mesh 연결구조이기 때문에 Tree 구조를 생성하기 어려워 DR/BDR을 선출하여 Tree 구조를 만들어 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Neighbor 관계가 수립할 때 ‘2 Way’ 상태가 되면 DR/BDR 선출 알고리즘이 동작하게 된다. 그래서, DR/BDR을 선출하기 위한 ‘Wait time(=dead interval)’이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Convergence time이 발생할 수 있다.

특징 2. Broadcast는 DR/BDR을 선출하기 때문에  DR/BDR 선출 알고리즘이 동작한다.

  Broadcast network type은 하나의 Interface로 다중 장비와 Neighbor 관계를 수립할 수 있다. 하지만, DR로 선출된 장비가 LSA Type 2를 생성하기 때문에 OSPF database의 증가에 따른 장비 메모리, Update 용량 증가 등으로 네트워크 자원 사용이 증가하게 된다.

특징 3. Broadcast는 Neighbor를 여러개 선출할 수 있으나 LSA Type 2가 생성된다.

  ‘DR/BDR의 이해(1)‘에서 설명했듯이 DR/BDR을 선출하는 경우, Neighbor 관계가 수립되기 위해서는 Subnet이 반드시 동일하여야 한다. 그래서, Broadcast network type은 subnet이 동일하여야만 Neighbor 관계가 될 수 있다.

  우리는 Network를 설계할 때, Longest match를 이용하여 bestpath를 선출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Router가 이중화 되어 있는 경우 한 장비는 Subnet을 24bit로, 다른 장비는 Subnet을 25bit 2개로 나누어서 구성 후 Routing Protocol을 구동하는 것이다.

  그런데, Broadcast network type은 두 장비간에 Subnet이 동일하여야 하기 때문에, 해당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특징 4. Broadcast는 Neighbor 관계를 수립할 때 Subnet이 반드시 동일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