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loud Service Provider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업체에는 다양한 종류의 공급자들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서비스 세가지 서비스모델(IaaS, PaaS, SaaS – 2회차 참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어떤 업체가 있는지 아래 그림을 통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에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던 분들, 혹은 그 외에도 자주 들어 보았을 법한 기업들을 위 그림에서 보셨을 겁니다.
대표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로 유명한 Amazon 사의 AWS 서비스, Microsoft 사의 Azure, Google 등이 흔히들 알고있고 또 클라우드 서비스에 있어 강세를 보이는 대표적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 표 클라우드 시장 마켓 점유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말씀 드렸듯, 금주부터는 위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특정업체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인 Amazon 사의 AWS 부터 소개 드리겠습니다.

2. Introducing of Amazon AWS

처음으로 소개 드리고자 하는 서비스는 Amazon의 AWS입니다.

 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2006부터 현재까지 IT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이며 웹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리전과 가용영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리전은 AWS의 각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을 뜻하며 이 리전들은 각각 독립성을 보장받습니다. 이어서, 가용영역은 인스턴스를 실행할 때 사용자가 직접 선택을 할 수도 있으며 AWS에서 사용자를 위해 자동으로 선택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인스턴스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에 가용성을 보장받기 위한 이중화 혹은 백업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에지 로케이션 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이는 콘텐츠를 전송하기위한 서비스인 Amazon의 Rout53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일컫습니다.

 이처럼 AWS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며 웹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AWS가 이처럼 1위의 점유율을 지속하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대표적인 아마존 서비스인 AWS의 EC2, Route53, CDN 등과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간단히 컴퓨팅 서비스, DNS서비스, CDN 등의 서비스이며 추후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 종량 과금정책 적용
    –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이러한 정책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만의 특별한 장점이라고 할 수 없겠으나 고객이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종량 과금정책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한테는 더할 나위없이 비용적인 효율이 있을 것입니다.
  • 유연한 자원 할당
    – 마지막으로 유연한 자원 할당 역시 클라우드 컴퓨팅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컨셉의 장점이고 아마존에서도 이를 지원 하고 있습니다. AWS 리소스는 고객이 필요한 만큼 자원을 할당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원의 할당은 보다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가져 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고 지금부터 아마존의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EC2, Route53, S3, CloudFront 등)가 어떤 서비스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