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에 OSPF Network type을 설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사항 중 첫번째는 DR/BDR을 선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DR/BDR은 multi-access 기반인 ‘broadcast’와 ‘non-Broadcast’ Network type에서만 선출을 한다.

  그렇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하는 것이 Physical Topology가 Multi-access 구조인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다. Ethernet으로 연결되었다 하더라도 다음과 같이 중간에 Switch 없이 Layer 3 장비간에 직접 연결된 구조일 수 있다.

  위와 같은 구조에서는 Neighbor 관계를 수립할 때, DR/BDR을 선출하기 위한 ‘Wait Time’을 없애기 위하여 Network type을 ‘point-to-point’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broadcast’에서는 Neighbor 수립 단계에 ‘Waiting’ 단계가 있지만, ‘point-to-point’는 ‘Waiting’ 상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Neighbor Full 상태가 된다.

R1#show ip ospf interface fa0/0
FastEthernet0/0 is up, line protocol is up 
  Internet Address 10.10.12.1/24, Area 0 
  Process ID 1, Router ID 1.1.1.1, Network Type BROADCAST, Cost: 10
  Enabled by interface config, including secondary ip addresses
  Transmit Delay is 1 sec, State WAITING, Priority 1
  No designated router on this network
  No backup designated router on this network
  Timer intervals configured, Hello 10, Dead 40, Wait 40, Retransmit 5
    oob-resync timeout 40
    Hello due in 00:00:08
    Wait time before Designated router selection 00:00:00
  Supports Link-local Signaling (LLS)
  Cisco NSF helper support enabled
  IETF NSF helper support enabled
  Index 2/2, flood queue length 0
  Next 0x0(0)/0x0(0)
  Last flood scan length is 0, maximum is 0
  Last flood scan time is 0 msec, maximum is 0 msec
  Neighbor Count is 1, Adjacent neighbor count is 0 
  Suppress hello for 0 neighbor(s)
R1#show ip ospf interface fa0/0
FastEthernet0/0 is up, line protocol is up
Internet Address 10.10.12.1/24, Area 0
Process ID 1, Router ID 1.1.1.1, Network Type POINT_TO_POINT, Cost: 10
Enabled by interface config, including secondary ip addresses
Transmit Delay is 1 sec, State POINT_TO_POINT
Timer intervals configured, Hello 10, Dead 40, Wait 40, Retransmit 5
oob-resync timeout 40
Hello due in 00:00:08
Supports Link-local Signaling (LLS)
Cisco NSF helper support enabled
IETF NSF helper support enabled
Index 2/2, flood queue length 0
Next 0x0(0)/0x0(0)
Last flood scan length is 1, maximum is 1
Last flood scan time is 0 msec, maximum is 0 msec
Neighbor Count is 1, Adjacent neighbor count is 1
Adjacent with neighbor 2.2.2.2
Suppress hello for 0 neighbor(s)

  그럼, Physical ‘point-to-point’ 구조에서 DR/BDR을 선출할 경우의 장점은 무엇인가? DR/BDR을 선출하도록 구성하면 두 장비의 연결된 interface의 subnet이 동일하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point-to-point’ Network type에서는 subnet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기 때문이다.

  먼저, ‘broadcast’ Network type에서 확인해 보면 subnet이 동일하지 않아 hello papameter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다.

R1(config)# interface fa0/0
R1(config-if)# ip address 10.10.12.1 255.255.255.128
R1(config-if)# ip ospf 1 area 0
R2(config)# interface fa0/0
R2(config-if)# ip address 10.10.12.2 255.255.255.0
R2(config-if)# ip ospf 1 area 0
R1# debug ip ospf hello
OSPF hello events debugging is on
OSPF: Rcv hello from 2.2.2.2 area 0 from FastEthernet0/0 10.10.12.2
OSPF: Mismatched hello parameters from 10.10.12.2
OSPF: Dead R 40 C 40, Hello R 10 C 10  Mask R 255.255.255.0 C 255.255.255.128

  Interface의 Network type을 ‘point-to-point’로 변경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Neighbor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1(config)# interface fa0/0
R1(config-if)# ip ospf network point-to-point
R2(config)# interface fa0/0
R2(config-if)# ip ospf network point-to-point
R1# 
Process 1, Nbr 2.2.2.2 on FastEthernet0/0 from LOADING to FULL, Loading Done

  다음으로는 Physical Topology가 ‘multi-access’ 구조의 경우에는 ‘point-to-point’로 구성할 수 없다. ‘point-to-point’ Network type에서는 Neighbor를 단 1개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DR/BDR을 선출하고 싶지 않으면 Network type을 ‘point-to-multipoint’로 구성하면 된다.

  하지만, ‘point-to-multipoint’는 각 장비들이 모두 ‘point-to-point’로 연결되었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Update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Update 양보다 빠르게 Neighbor 관계가 수립되는 것이 우선인 회사라면 ‘point-to-multipoint’로 구성하여 Delay를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