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Hello Packet의 구조’에서 DR은 SPF 알고리즘을 계산하기 위해 Tree 구조로 만들어야 하는데, Multi-Access 구조에서는 Tree 구조가 복잡해 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설명을 했었다. 그리고, DR은 ‘LSA Type 2′(Network LSA)를 통하여 Multi-Access의 Network 정보와 Multi-Access 망에 연결된 Neighbor List를 전달함으로써 해당 장비들이 실제 Multi-Access에 연결된 것이 맞는지를 확인시켜 주는 것도 ‘Network LAS packet 분석’에서 설명을 하였다.

  이 장에서는 다음 3가지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왜 BDR이 필요하고, Multi-Access 망에서는 왜 Subnet이 반드시 같아야 Neighbor가 되는가?
  2. DR/BDR을 선출하는 기준은 무엇이고, 언제 DR/BDR이 변경되는가?
  3. DR/BDR이 존재하는 Multi-Access 구조에서 Update는 어떠한 과정으로 전달되는가?

BDR의 필요성

  OSPF Routing Protocol은 Multi-Access 망에서 DR이 생성되어 Network LSA를 전달하면, OSPF가 구동되는 모든 Router들은 Multi-Access 망의 Network를 DR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Topology를 구성한다. 이는 다음장인 ‘Network LSA로 Topology 그리기’에서 자세하게 확인하기로 하자.

  그런데, DR로 선출된 장비가 다운되어 잠시 DR의 존재가 사라진다면, 해당 Network 정보를 잃어버릴 것이다. 그리고, DR이 Multi-Access에 연결된 라우터 List들을 전달하게 되는데, 해당 정보가 사라져 어느 장비도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Topology를 그릴 것이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DR 장비가 다운되었을 때, 바로 DR 역할을 수행할 장비가 있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BDR 장비이다.

  BDR로 선출된 장비는 DR과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DR이 다운되었다는 것을 가장 먼저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DR이 다운되었다는 것을 인지하자 마자 자신이 DR이 되어 Network LSA를 전달하여 Network이 아직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어떤 라우터들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전달하여 문제없이 모든 라우터들이 Topology를 제대로 다시 그릴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Multi-Access 망에서 Subnet이 동일해야 하는 이유

  만일, 다음과 같이 Topology가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자.

  R3가 DR이 되었으니, Multi-Access 망의 Network은 ‘10.10.123/26’라고 전달할 것이다. 이 상황에서 R3가 다운되거나 R3의 Fa0/0 인터페이스가 다운된다면 BDR을 하던 R2가 DR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R2는 Fa0/0 인터페이스의 Network인 ‘10.10.123.0/25’를 Multi-Access 망의 Network이라고 전달할 것이다. 즉, Multi-Access 망에 연결된 장비들의 Subnet 정보가 다르면 어느 라우터가 DR이 되느냐에 따라 Network 정보가 달라지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SPF Routing Protocol은 Multi-Access 망에서는 라우터간에 인터페이스의 Subnet 정보까지 일치해야 Neighbor가 되도록 만들었다.

——— DR/BDR의 구조(2)에서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