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Node들은 자신을 Root Node로 설정하여 각 Node까지 최적의 경로를 독립적으로 선출한다. 그래서, Link-State의 ‘Basic Topology’는 Node마다 다른 토폴로지를 갖는다. 하지만, 모든 Node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동일하다면 라우팅 Loop은 발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각 장비에서 Node C에서 Node F까지 가는 경로만 그림을 그리거나, Node C에서 Node A까지 가는 경로만 그림을 그린다면 다음과 같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각 Node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다르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만일, Node C와 Node E 사이의 Link가 다운되었다고 가정해보자. 해당 Link가 다운되면 Link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Node C와 Node D가 가장 먼저 인지하게 될 것이다.

  Node C와 Node D는 토폴로지가 변경되었으니 각 Node에 대하여 SPF 알고리즘을 새로 계산하여 다음과 같은 토폴로지를 새롭게 완성하게 된다.

  하지만, Node F는 아직 해당 Link가 다운되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그러므로, 여전히 Node A, Node B, Node C에 대한 Best-Path를 Node E 방향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Node E는 Node A, Node B, Node C에 대하여 Node F를 Best-Path로 새롭게 선출했기 때문에 Node E와 Node F 사이에서 라우팅 Loop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은 SPF 알고리즘을 계산하는 모든 Node들의 데이터베이스가 반드시 동일하여야 한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은 자신의 Link 정보가 변경되면 바로 SPF 알고리즘을 통하여 Best-Path를 선출하기 전에 업데이트 정보를 전달한 후에 Best-Path를 계산하도록 하였다.

  또한, 업데이트 정보를 받은 장비도 업데이트를 받자 마자 SPF 알고리즘 계산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Node들에게 업데이트 정보를 보낸 후에 SPF 알고리즘 계산을 수행한다. 즉, 데이터베이스를 먼저 동기화한 후에 SPF 알고리즘 계산함으로써 라우팅 Loop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