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PF Network type 중 Point-to-multipoint가 default로 설정되는 Protocol은 없다. Point-to-multipoint는 관리자가 필요에 의해 수동으로 설정해 주어야 하는 Network type이다.

  그럼,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Point-to-multipoint network type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Broadcast나 Multicast를 전송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이다. Point-to-multipoint network type은 Multicast ‘224.0.0.5’를 이용하여 Hello Packet을 전송하여 Neighbor를 자동으로 선출하기 때문에, Multicast Packet을 보낼 수 있는 경우에만 설정이 가능한 Network type이다.

  그래서, Point-to-point, Broadcast Network type과 마찬가지로 ATM, Frame-relay, X.25와 같이 default로 Multicast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Protocol에서는 ‘broadcast’ 옵션 등을 이용하여 multicast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정하지 않는한 적용할 수 없다.

특징 1. Point-to-multipoint는 Multicast를 이용하여 Neighbor를 자동으로 선출한다.

  다음으로는 DR/BDR을 선출하느냐 하는 부분이다. Point-to-multipoint는 1:N 연결구조에서 사용하지만, OSPF Routing Protocol은 1:N 연결이 아니라 각각의 장비와 1:1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어 주는 Network type이다.

  그래서, DR/BDR을 선출할 필요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Neighbor 관계가 수립되면 바로 DBD를 전달하고, Database를 상호간에 동기화하여 Neighbor가 ‘Full’ 상태로 만든다.

  그래서, DR/BDR을 선출하기 위한 ‘Wait time(=dead interval)’이 없기 때문에 Convergence time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징 2. Point-to-multipoint는 DR/BDR을 선출하지 않고 바로 Neighbor ‘Full’ 상태를 만든다.

  위에서 언급했듯 Point-to-multipoint는 1:N 연결방식을 다중의 1:1 연결구조로 인식하기 때문에 Neighbor를 여러개 선출할 수 있다. 그리고, OSPF는 각각의 장비와 1:1로 연결되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DR/BDR을 선출하지 않는다. 그래서, LSA Type 2는 생성되지 않는다.

특징 3. Point-to-multipoint는 LSA Type 2 없이 Neighbor를 여러개 선출할 수 있다.

  Point-to-multipoint network type은 DR/BDR을 선출하지 않기 때문에 Neighbor와 subnet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아도 된다. Neighbor의 Source IP address가 Hello packet을 받은 interface의 Network 내에만 포함되어 있으면 아무런 문제없이 Neighbor가 될 수 있다.

특징 4. Point-to-multipoint는 Neighbor 관계를 수립할 때 Subnet을 비교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Point-to-multipoint network type은 각 Neighbor와의 연결 구조를 다르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neighbo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Point-to-multipoint network type에서는 ‘neighbor’ 명령어를 사용해도 Hello Packet이나 Update Packet을 unicast로 전달하지는 않고 ‘224.0.0.5’ Multicast를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징 5. Point-to-multipoint은 ‘neighbor’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multicast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