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1. Neighbor 선출 방법

  Neighbor를 자동으로 선출하는지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는지는 Multicast ‘224.0.0.5’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정해진다.

Network Type Multicast 전송여부 Neighbor 설정
point-to-point O 자동
broadcast O 자동
non-broadcast X 수동
point-to-multipoint O 자동
point-to-multipoint non-broadcast X 수동

 

분류 2. DR/BDR 선출 여부

  DR/BDR을 선출 여부는 OSPF가 Neighbor와 Point-to-point로 연결되었다고 인식하느냐, Multi-access로 연결되었다고 인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Network Type Neighbor와 연결방식 DR/BDR 선출
point-to-point point-to-point X
broadcast Multi-access O
non-broadcast Multi-access O
point-to-multipoint point-to-point X
point-to-multipoint non-broadcast point-to-point X

 

분류 3. Subnet 비교 여부

  Neighbor 관계를 수립할 때, Hello Packet에서 Subnet 정보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비교하는 것은 DR/BDR을 선출하는 경우이므로 분류2와 동일하다.

Network Type DR/BDR 선출 Subnet 비교
point-to-point X X
broadcast O O
non-broadcast O O
point-to-multipoint X X
point-to-multipoint non-broadcast X X

 

분류 4. Hello Interval & Dead interval

  OSPF Network type 중 non-broadcast, point-to-multipoint (non-broadcast) Network type은 ATM, X.25, Frame-relay와 같은 NBMA protocol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Network type이다.

  그런데, 앞에서 설명했듯이 NBMA 망의 특징은 하나의 Packet을 전송하여 Multi-access 망에 연결된 모든 장비가 해당 Packet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Multicast ‘224.0.0.5’를 사용하여 Hello Packet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도 Hello packet은 각각의 Router에게 따로따로 보내지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의 interface에 neighbor가 많아지게 되면 해당 interface로 보내지는 Hello packet이 많아지게 된다. OSPF는 이것을 막기 위해서 NBMA 망에서는 Hello packet을 보내는 interval을 기존 10초에서 30초로 늘리기로 하였다. 그리고, Hello interval이 늘어나게 되면 Dead interval은 ‘Hello interval X 4’의 값을 가지기 때문에 자동으로 Dead interval도 120초로 증가된다.

Network Type Hello interval Dead interval
point-to-point 10 초 40 초
broadcast 10 초 40 초
non-broadcast 30 초 120 초
point-to-multipoint 30 초 120 초
point-to-multipoint non-broadcast 30 초 120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