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PF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LSU Packet은 Unicast로 전달하는 경우와 Multicast로 보내는 경우가 있고, Multicast로 전달하는 경우는 ‘224.0.0.5’를 사용하는 경우와 ‘224.0.0.6’을 사용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여기서는 Neighbor 관계를 수립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Multicast 224.0.0.5를 사용하는 경우만 설명을 하고 나머지 경우는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1. LOADING 상태

  앞에서 ‘EXCHANGE’ 상태에서 마지막 DBD Packet을 받으면 ‘LOADING’ 상태가 된다고 설명을 하였다. 그 때, ‘LOADING’ 상태는 두대의 장비가 동시에 되는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한쪽 장비가 먼저 상대방 장비의 DBD Packet을 다 받으면 ‘LOADING’ 상태가 되어 LSR Packet을 보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LOADING’ 상태는 자신이 상대방에서 보낼 LSR Packet이 더 남아 있는 경우에 표시된다. 그러므로, 만일 Neighbor의 상태가 ‘LOADING’ 상태에서 멈춰 있는 경우는 장비가 필터링 기술 등에 의해 LSR Packet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거나, 상대방에게 LSR Packet에 대한 LSU Packet을 받지 못하여 다음 LSR Packet을 보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일 것이다.

  그리고, 보낸 LSU Packet은 반드시 LSAck Packet을 받아야 한다. 만일 LSU Packet에 대해서 LSAck Packet을 받지 못하면 Retransimit interval(Default = 5초) 후에 재전송하고, 16번 재전송하였는데도 LSAck Packet을 받지 못하면 Neighbor 상태는 ‘DOWN’ 상태로 되돌아 가서 처음부터 다시 Neighbor 연결을 시도하게 된다. 추후에 DR/BDR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224.0.0.6을 사용하는 LSU Packet에 대해서는 LSAck Packet을 전달하지 않는다.

2. FULL 상태

  ‘FULL’ 상태는 더이상 보낼 LSR Packet이 없는 상태이다. 즉, 자신이 보낸 마지막 LSR Packet에 대해서 LSU Packet을 받게 되면 ‘FULL’ 상태가 된다. 두대의 장비가 모두 ‘FULL’ 상태가 되면 두대의 장비간에 데이터베이스가 동기화된 것이다.